류사오치(유소기)와 저우언라이(주은래)의 주도로 수정노선을 채택, 대약진운동의 완전 실패를 선언했으며 마오쩌둥도 전면에서 일시 뒤로 물러났다. 하지만 1966년 문화대혁명이 시작되면서 마오쩌둥에 의해 무자비한 정치적 보복이 단행되었고 중국의 경제는 더욱 악화일로를 걸을 수밖에 없었다.
명에 의한 〈五一六通知〉가 발표와 함께 ‘문화대혁명’이 시작되었다. 홍위병(紅衛兵)을 조직하여 지식인을 탄압하였다. 또 발표된 작품 중에서 반혁명적, 반사회주의적이라고 판정한 것들의 판매를 금지하고, 소각하였다. 1976년 모택동(毛澤東)의 사망과 함께 10년간의 문화대혁명은 종결되었다.
Ⅰ. 서론
90년대에 들어서면서 중국의 국가권력은 문화와 예술을 전체적으로 제어하게 되었다. 특히 영화를 매우 중시하였다. 영화에 대한 구체적인 규범이 제정되었던 1990년대의 중국영화계는 정치의 주류성이 더욱 강화되었다. 그 단적인 예가 바로 주선율 영화로 나타났다. 주선율의 가치는 중국
문화대혁명 기간에 下放되었던 대분분의 작가들이 복권되었고 , 또한 새로운 작가들이 대거 등장함에 따라 갖가지 형태의 주제, 문학수법들이 당야하게 표출되고 문예이론들이 주장되었다. 이처럼 정권이 지식인들에 대한 족쇄를 풀어준 것은 기본적으로 정치적 필요에 의한 것이었다.
文革이후 四
중국 현대문학’이라고 말한다. 중국 현대문학은 유신파(維新派)를 중심으로 일어난 ‘시계혁명(詩界革命)’과 ‘소설계혁명(小說界革命)’에서 비롯되어 5․4 신문화운동을 거쳐 발전하였고 백화(白話)를 주요 표현 수단으로 삼았다. 황수기(黃修己)는 중국 현대문학의 연원을 “사상혁명에서 시
중국어의 음역/의역/음의역 문제라든가 중국음의 표기 방식은 우리가 노력하기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 예문을 보자.
(로) 비여용삼척장삼촌관적목판주성적등자, 미장규“장등, 타야규“장등, 성리인각규“조등,
(A) 가령 길이 석 자, 폭 세 치의
사합원
- 라오베이징의 생활 방식인 ‘경미(京味)문화’
• 상하이의 시민 문화와 달리, 자급자족적이고 폐쇄적인 향촌 예속 사회의 색채 위에 성립됨.
• 베이징이 거대한 공업 도시로 거듭남과 동시에, ‘경미문화’는 사라지는 운명을 맞게 됨
- 사합원
• 라오베이징의 생활의 장
중국 최초의 극
영화인 <난부난처難夫難妻>(1913)에서 봉건 혼인 제도 등 당대 사회 문제들을 다루며
근대 영화로 나아가는 토대를 닦음.
영화산업 부분에서 외국 자본에 잠식되어 있던 중국 시장에서도 영화산업의 가능성을 깨닫고 기대감 상승.
문화대혁명 후반기부터 전후로 영화 제작이 다시
사회주의적 인간의 형성을 위한 일종의 문화적 변혁을 지향 한 것 이라 생각했다. 그는 문혁을 이거 아니면 저거였다는 식으로 보는 귀납적인 이해방식에 반대한다. 마찬가지로 문혁을 순전히 이념적이었던 것으로 보는 것도 잘못이다. 복잡한 문제가 얽힌 역사적 문제로 보려는 것이 중요하다.
선택된 삶에 대해서 그들이 느끼는 감정을, 문헌과 실제 문화대혁명을 겪었던 한 아주머니의 증언을 통하여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문혁은 어떤 모습이었으며, 중국인민에게 어떤 의미였는지 문혁 체험세대인 제5세대의 영화를 통해서 살펴본 후, 조원들의 생각을 결론으로 마무리하겠다.